"신경병증성 통증(Neuropathic Pain)"은 통증을 지속시키는 기전이 중추신경계나 말초신경계의 체감각성 과정의 이상으로 기인된 어떤 종류의 급성 또는 만성 병적 통증 증후군입니다. 만성통증인 신경병증성 통증은 통각 수용성 통증이 3~6개월간 지속되어 중추 및 말초신경계에 이상이 생겨 자극이 없는데도 통증 신호가 뇌로 전달되어 통증을 느끼게 됩니다. 신경병증성 통증의 원인과 증상, 치료약물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.
1. 신경병증성 통증의 원인 및 증상
신경병증성 통증의 원인은 외상, 감염(대상포진 후 신경통, AIDS 등), 대사성질환(당뇨병성 신경병증성 통증, 갑상선 기능 저하, 영양결핍), 종양, 혈관질환 등에 의한 말초 혹은 중추 통증 전달 신경의 병태 생리학적 변화로 인해 나타날 수 있습니다. 증상으로는 화끈거림, 칼로 찌르는 느낌, 벌레가 기어가는 느낌, 저림이 있을 수 있습니다. 증상의 종류를 좀 더 상세히 살펴보자면 말을 하거나 음식을 먹을 때 얼굴 부위에 발생하는 통증인 삼차 신경통, 풍을 맞고 난 후에 팔다리가 저리고 시리고 쑤시는 뇌졸중 후 통증(중풍 통증), 교통사고 후 목의 통증, 복합부위 통증증후군, 대상포진이 치유된 부위 주변에 일어난 말초 신경 손상으로 인한 통증인 대상포진 후 신경통, 디스크 수술 후 지속되는 통증으로 나타나는 척추수술 후 통증, 일반적으로 발과 다리 또는 손과 팔에서 시작하는 당뇨병과 관련된 신경 손상인 당뇨병성 신경병증, 허리에서 다리로 뻗치는 통증인 요하지통이 있습니다. 자발통(spontanepus pain), 이상감각(paresthesia) 및 불유쾌한 이상감각(dysesthesia)은 비유발성 증상으로 구분할 수 있으며, 이질통(allodynia), 통각과민(hyperalgesia)은 유발성 증상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. 신경병증성 통증은 과거 병력, 이학적 검사, 실험실 검사, 전기생리학적 검사를 통해 진단할 수 있습니다.
2. 항전간제의 작용기전 및 종류
신경병증성 통증 관련 약물로는 항전간제가 있습니다. 정상적인 생리적 상태에서 alpha2-delta 소단위는 안정화되어있고 낮은 활성도를 보이나 만성통증과 같은 병적 상태에서는 과활성화(overexpress)되어 전위 의존성 칼슘채널의 활동을 증가시킵니다. alpha2-delta 소단위는 의존성 칼슘채널의 활성화와 관련이 있으며, 특히 통증과 관련하여 치료제의 결합 부위를 가지고 있습니다. 칼슘통로 alpha2-delta ligand는 통증을 전달하는 신경 말단에 있는 전위 의존성 칼슘 채널의 alpha2-delta 소단위에 결합하여 칼슘 유입을 억제하여 노어에피네프린, 세로토닌, 도파민 등의 신경전달물질 분비를 감소시킴으로써 과활성화된 신경통증 전달을 억제하여 통증을 완화시킵니다.
항전간제 성분으로는 Gabapentin, Pregabalin, Duloxetine 등이 있습니다. Gabapentin의 binding site는 뇌 전반에 위치합니다. alpha2-delta1 subunit이 있는 전위 의존성 칼슘채널의 위치와 일치하며 칼슘채널은 시냅스 앞에 위치하여 간질, 통각을 일으키는 과정과 관련 있는 흥분성 신경전달물질 분비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. 약 80%는 소변으로 배출되며, 10% 정도는 변으로 배설됩니다. Pregabalin은 GABA 유사체로 중추신경계의 alpha2-delta부위(전위차 의존적 칼슘 채널의 아단위)에 강하게 결합하여 신경전달물질 방출을 억제함으로써 신경학적 통증과 발작 제어에 효과를 발휘합니다. 약 90% 이상이 소변으로 배출되며, 변으로는 약 0.1% 이하만 배설됩니다. Duloxetine은 신경계 세로토닌과 노르에피네프린의 재흡수를 차단하는 강력한 저해제이며 도파민 재흡수를 약하게 차단합니다. 무스카린성 아세트콜린, H1-히스타민, 혹은 alpha2-아드레날린 수용체에는 활성이 없으며, MAO 저해 활성도 없습니다. Duloxetine은 뇨 배출만 있습니다.